계명대 교수 저서 7종, ‘2024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
|
- 인문학 분야: 장진영 타블라라사 칼리지 교수 저서 ‘한·일 공감각 오노마토피어 : 감각에서 감정·심리로’
이재성 타블라라사 칼리지 교수 저서 ‘한국사회의 현실과 하버마스의 사회철학
- 사회과학 분야: 김창완 벤처창업학과 교수 저서 ‘고성장기업 육성을 위한 스케일업(Scale up)의 이해와 방법론’
김백철 사학과 교수 저서 ‘정조의 군주상 : 허상과 실상의 경계’
- 자연과학 분야: 의학과 신영민 교수 역서 ‘치과의사가 시작하는 수면무호흡치료 : 기초 지식과 구강내장치 치료의 실천’
의학과 홍정호, 석흥열, 박형종 교수 저서 ‘신경계 중환자의학’
의학과 석흥열 교수 저서 ‘신경근육질환’
|
계명대 교수 저서 7종이 ‘2024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은 2023년 3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 국내 초판 발행 학술도서 중 인문학 67종, 사회과학 114종, 한국학 39종, 자연과학 74종 등 총 294종의 ‘2024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해 발표했다. 이 중 계명대 교수 저서 7종이 포함되었다.
이번에 선정된 계명대 교수 저서는 인문학 분야에 장진영 타블라라사 칼리지 교수 저서‘한·일 공감각 오노마토피어 : 감각에서 감정·심리로(계명대학교 출판부, 22,000원, 208P)’, 이재성 타블라라사 칼리지 교수 저서 ‘한국사회의 현실과 하버마스의 사회철학(도서출판 씨아이알, 33,000원, 663p), 사회과학 분야에 김창완 벤처창업학과 교수 저서 ’고성장기업 육성을 위한 스케일업(Scale up)의 이해와 방법론(메이킹북스, 28,000원, 488p), 한국학 분야에 김백철 사학과 교수 저서 ‘정조의 군주상 : 허상과 실상의 경계(이학사, 28,000원, 485p)’, 자연과학 분야에 신영민 의학과 교수 역서 ‘치과의사가 시작하는 수면무호흡 치료 : 기초 지식과 구강내장치 치료의 실천(대한나래출판사, 80,000원, 192p)’, 홍정호, 석흥열, 박형종 의학과 교수 저서 ‘신경계 중환자의학(범문에듀케이션, 90,000원, 564p)’, 석흥열 의학과 교수 저서 ‘신경근육질환(에스앤씨퍼블리싱, 130,000원, 586p)’이 각각 선정됐다.
장진영 타블라라사 칼리지 교수 저서인‘한·일 공감각 오노마토피어 : 감각에서 감정·심리로’는 한국어와 일본어 공감각 오노마토피어가 청각, 시각, 촉각, 미각, 후각 등의 기본 감각에서 사람의 감정과 심리 등 추상적인 비유 표현으로 의미가 확장되는 과정을 인지언어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있다.
이재성 타블라라사 칼리지 교수 저서 ‘한국사회의 현실과 하버마스의 사회철학’은 하버마스 사회철학에 관한 철학적 탐구 성과를 모아 우리 사회에 하버마스의 사회철학이 갖는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며, 한국 사회가 처한 현실적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데 기여할 교훈과 시사점을 제공한다.
김창완 벤처창업학과 교수 저서 ‘고성장기업 육성을 위한 스케일업(Scale up)의 이해와 방법론’은 스타트업 및 초기 창업 기업뿐만 아니라 창업 후 재도약을 준비하는 기존 기업들이 고성장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과정에서 스케일업의 체계를 이해하고, 단계별로 당면할 과제와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김백철 사학과 교수 저서 ‘정조의 군주상 : 허상과 실상의 경계’는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면서 정조 당대의 실제 모습과 후대의 전승 등에 총체적으로 접근하며 역사 인식에 대한 허상과 실상을 점검하고 정조 시대 군주상의 진실을 설명한다.
신영민 의학과 교수 역서 ‘치과의사가 시작하는 수면무호흡 치료 : 기초 지식과 구강내장치 치료의 실천’은 구강학 및 구강진단학을 다룬 이론서로, 공중구강보건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홍정호, 석흥열, 박형종 의학과 교수 저서 ‘신경계 중환자의학’은 신경계 중환자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들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경계 중환자의학의 기본 개념부터 신경계질환, 전신질환, 치료와 감시, 예후판정 및 생애말기 돌봄에 대한 각론을 순차적으로 다룬다.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표와 그림을 최대한 활용하고, 각 챕터 말미에 핵심요약을 제시하였다.
석흥열 의학과 교수 저서 ‘신경근육질환’은 2019년 3월부터 4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여 집필된 저서로, 신경근육질환 전문의들의 첨단 지식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집대성한 것이다. 단순한 외국 서적이나 논문의 번역이 아니라 수많은 신경근육질환 환자를 진료하면서 얻은 값진 경험과 최신 정보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472/ 2024_08_06 촬영/ 편집/ 대외홍보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