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어교육전공글쓰기 [DISCIPLINE-SPECIFIC ACADEMIC WRITING(MAJOR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이 과목은 과정 중심 글쓰기를 지향하며 글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글쓰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글쓰기의 과정에서 필요한 방법과 기술을 익힌다. 글쓰기의 기초가 되는 우리말 어문규정이나 올바른 문장쓰기도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의 후반부에서는 정보전달을 위한 글, 설득을 위한 글, 자기 성찰 글에 대한 장르별 특성을 이해하고 장르의 특성에 부합하는 글을 쓸 수 있도록 이론과 함께 다양한 글쓰기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매우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언어·문화의 정체성 인식 연관
Ⅱ. 한국 언어·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 이해 연관
Ⅲ. 한국 언어·문화의 지역사회 확산과 세계화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