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어화용교육론 [TEACHING KOREAN PRAGMATICS]
본 강좌는 한국어 표현의 화용 양상을 상황과 맥락 속에서 고찰하는 한편, 한국어 화용 교육의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화용 교수 방안, 화용 교육 자료 개발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한 강좌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언어·문화의 정체성 인식 연관
Ⅱ. 한국 언어·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 이해 매우연관
Ⅲ. 한국 언어·문화의 지역사회 확산과 세계화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