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한국문화교육과미디어 [KOREAN CULTURE EDUCATION AND MEDIA]
미디어 문화교육 즉, 미디어 리터러시는 텍스트 해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확장, 나아가 문화주체로서의 자기인식을 목표로 하는 한국 문화교육으로서의 미디어 교육을 의미한다.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 언어시대의 미디어 문화교육의 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미디어에 실린 뉴스, 오락물, 광고, 드라마, 영화, 웹툰, 게임 등의 텍스트에 대한 비판적 해독능력과, 미디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의미를 표현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뿐만 아니라 타자를 존중하는 상호문화능력을 가진 다중문화인의 가능성을 점검하게 된다. 이는 다문화와 다인종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이기도 하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매우연관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없음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한국 언어·문화의 정체성 인식 연관
Ⅱ. 한국 언어·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 이해 연관
Ⅲ. 한국 언어·문화의 지역사회 확산과 세계화 매우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