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서비스프로덕트디자인 [SERVICE PRODUCT DESIGN]
최근, 디자인 분야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누적되는 고객의 경험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를 하나의 제품으로서 관리하고,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디자인하는 분야를 ‘프로덕트 디자인’이라고 한다. 서비스 프로덕트 디자인은 고객이 서비스를 접하고, 사용하며, 사용을 끝내는 전반적 과정에서 형성되는 경험에 집중한다. 이는 사용자가 서비스와 마주하는 모든 과정에서 형성되는 사용성, 심리적 변화,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시도 등을 디자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접근이다. 본 강의에서는 고객(사용자), 비즈니스, 기술의 관점에서 서비스 프로덕트의 상황을 조망하고 더 나은 서비스로 개선하기 위해서, 리서치와 디자인을 모두 포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실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기업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UX 디자인 관점에서 서비스 메이킹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생각하는 커뮤니케이터 연관
Ⅱ.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디자인 리더 매우연관
Ⅲ.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하는 양심적인 문화생산자 연관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