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FTA지역금융론 [FTA REGIONAL FINANCE]
FTA 지역금융론은 금융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한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 또는 지역의 금융환경 및 금융이슈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해당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FTA관련 국제거래 및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강의, 토론, 발표의 방법을 보완적으로 활용하며, 학생들이 팀별로 관심있는 FTA 국가 또는 지역을 선정하여 최근 자료를 탐색하는 팀별 과제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상호 공유하고 연구분석능력을 제고하도록 유도함이 목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우선 국제지역금융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그러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FTA 실행에 관련된 이슈 및 각 체결국가 또는 지역의 경제금융상황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없음
자기주도 연관없음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
문화적포용력 매우연관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금융분야의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증가에 맞춰 금융분야 교육에 특화 매우연관
Ⅱ. 학생의 적성과 진로환경에 맞춰 전문적이고 내실있는 경제 및 금융교육 매우연관
III. 경제와 금융 및 각 계에서 필요한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 습득 매우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자료분석

의사결정

문제해결

전략기획

조사분석

수리분석

자원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