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창의적미디어읽기 [CREATIVE MEDIA READING]
본 교과목은 다양한 미디어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개설되었다. <창의적 미디어 읽기> 과목은 전공기초로서 언론영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지각, 설득, 매체별 특성, 미디어와 성, 미디어와 폭력 등의 이슈가 다뤄질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 교양 능력을 향상시키고 향후 전문성 및 문제해결능력 과목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상징에 대한 지각행위에서부터 논증방식까지 학습함으로써 언론영상학을 전공하는 1학년들은 영상, 언론 관련 현상을 폭넓게 이해하고 관점과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디어 관련 주요 이슈들을 토론함으로서 창의적인 미디어 읽기 능력을 강화, 사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의 주요 이슈를 바라보는 창의적, 비평적 시각과 관련된 실증자료와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미디어 콘텐츠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강화될 수 있다. 나아가 미디어의 특성을 고려한 표현능력 향상 기법들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현대인과 밀접한 미디어를 제대로 읽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전문인력 양성 매우연관
Ⅱ. 수월성과 보편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전문지식인 양성 연관
Ⅲ. 도덕성을 지닌 건전한 시민 양성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