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창의적광고읽기 [CREATIVE READING OF ADVERTISING ]
"본 교과목은 일상적으로 접하는 광고물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진술은 광고에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되며, 광고에 대한 철학적, 미학적, 인식적, 인문학적 사유의 깊이에 따라 광고를 다르게 보고 다르게 해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 광고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지나치게 실용적 지식만을 추구하고 인간 본질에 대한 몰이해, 철학적, 인식론적 사유의 부족, 역사나 문화에 대한 무관심 등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면 전공학문으로서 광고학의 지평은 제한될 수 밖에 없다. "
" 한편으로 지나치게 이론적이고 형식주의적 수업은 학생들의 무관심을 유발하고, 광고에 대한 엄숙주의를 야기하여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학문적 관심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 <창의적 광고읽기>는 일상적으로 접하는 광고(물)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해보고, 자유롭게 논의하게 함으로써 광고 및 언론 전공을 시작한 1학년들이 학문의 대상으로서 광고를 이해하고 독창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설명하는 연습의 장(場)으로 활용할 것이다. 아울러 필요한 시점에서 사물을 보는 방법, 철학적 사유의 방법, 인식론적 틀, 역사적 사건 등을 소개함으로써 광고를 보는 눈의 깊이를 더하고, 창의적으로 사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것이다. "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전문인력 양성 매우연관
Ⅱ. 수월성과 보편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전문지식인 양성 연관
Ⅲ. 도덕성을 지닌 건전한 시민 양성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기술 및 수리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