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FTA정책과국가경쟁력 [FTA POLICIES AND COMPETITIVENESS OF NATION]
1960년대 이후 수출지향적 산업화 정책을 통해 급격한 경제성장을 달성하여 2015년 기준 세계 7위의 수출대국 및 세계 11위의 경제권으로 도약하였으나 200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저성장의 국면을 맞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국가경쟁력의 강화를 통한 한국경제의 활성화와 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지역경제통합 추세를 극복하기 위하여 2002년의 한국-칠레 FTA를 발효하는 등 포괄적인 성격의 FTA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FTA통상정책이 우리나라 국가경쟁력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FTA정책기조와 다수의 FTA협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FTA의 이론적 이해 향상과 활용 능력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매우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창조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창조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 창출 매우연관
Ⅱ. 진취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진취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국제비즈니스의 리더 교육 매우연관
Ⅲ. 윤리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의 양성 - 윤리적인 국제통상 전문인으로서 글로벌 기업윤리 기준 준수 연관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자기개발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정보수집 및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