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글로벌전자상거래 [GLOBAL E-COMMERCE]
웹(World Wide Web)을 활용한 상거래는 단순히 국내적 차원에 한정되지 않는다. 특히 무역거래에서는 범세계적인 전자상거래(Global e-commerce)를 지향하지 않으면 존립이 어렵다. 전자상거래를 국제적 차원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전자상거래 환경, 수행방법과 영향, 사이버공간에서의 기술과 전자상거래 요소의 통합, 인터넷상의 기업관계 등 기업간 전자상거래(B2B)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 강좌의 수업목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를 이해하기 위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및 IT(ITC, information communication & technology)의 결합과 그 활용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들로 구성하여 전자상거래를 국내적 차원에 국한하지 않고 전자무역거래의 기반이 되는 국제적 환경에 활동하는 비즈니스를 이해하는데 있다. 그 중심적인 내용으로는 전자상거래(E-Commerce)의 주 연구대상인 사이버 쇼핑, 전자 카탈로그, 사이버 경매 등의 분야이외 B2B거래가 중심인 전자무역을 지향한 전자상거래에서 전자무역 전문 중개서비스(Application Hosting Service, AHS) 분야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며, 전자카탈로그 등 기타 분야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주요 구성요소 및 현황에 관한 내용을 실습 중심으로 진행함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매우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정보수집 및 처리

의사소통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