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설명

교육프로그램개발실무 [INSTRUCTIONAL DESIGN PRACTICE FOR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본 교과목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의 기본 개념과 원리, 실무적인 방법과 절차 등을 다룬다. 초기 분석 단계에서 도출된 측정 가능한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과 전략 선정, 산출물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형성평가, 학습과 수행의 결과물 평가의 체계적이며 체제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본 교과목은 사범계열 학생뿐만 아니라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관심을 갖는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학생들은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에 대한 기본 소양을 습득하고 실무적인 지식과 기능을 동시에 익힘으로써 교수설계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전문적인 교수설계자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핵심역량과 교과목의 연관성
핵심역량과 본 교육과목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인재상 특성 핵심역량 연관성
창의적 국제인(Creative Global Citizen) 도전적개척정신
F(Frontiership)
도전정신 매우연관
자기주도 연관
윤리적봉사정신
A(Altruism)
감성역량 연관없음
윤리적가치관 연관없음
국제적문화감각
C(Culture)
외국어구사능력 연관없음
문화적포용력 연관없음
창의적전문성
E(Expertise)
문제해결능력 매우연관
종합적전문지식 연관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
학과(전공) 교육목표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학과(전공) 교육목표 연관성
Ⅰ. 국제화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적 교육전문가 양성 연관
Ⅱ. 교육에 대한 전문적 및 실천적 역량을 지닌 교육전문가 양성 매우연관
Ⅲ. 바른 인성을 갖춘 실천적 교육전문가 양성 연관없음
전공능력과의 연관성
전공능력과의 연관성을 나타낸 표입니다.
매우연관 연관

교수학습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

융합적 사고 능력

교육데이터 처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상담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