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학은 최근 그 연구와 관심이 증대되는 학문이다. 지금까지 대체로 노인교육은 노인복지의 측면에서 다루어지고 있었으나, 최근의 노인교육은 갈 곳과 할 일 없는 노인들의 소일꺼리나 휴식을 위한 노인교육이 아니라 새로운 노년의 창조와 발전,적응을 위하여 노년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에따라 본 교과목은 우선,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의 변화를 살펴보고, 둘째 노년교육의 역사적고찰과 모형을 살펴보며 셋째 노인과 관련된 여러 사회 문제들과 쟁점들을 실천의 장으로 끌어들여 미래 노인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